Green Magazine

GREEN

Small Talk

집콕시대, OTT의 시대

국내 OTT의 시장의 무한성장을 기대하며

그린컴퓨터아카데미 그린컴퓨터아트학원 안양

잠자는 시간도 아깝게 만드는 추천 BEST!

여러분은 OTT 서비스를 사용해 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오래도록 구독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해온 애용자로 요즘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야외활동을 지양하면서 더 자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집콕’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이런 서비스들의 이용자가 최근 급증했다고 합니다.

  •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영화나 드라마 등의 동영상 콘텐츠를 주로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시청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4G LTE의 등장과 함께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생 가능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스트리밍 서비스는 ‘유튜브’, ‘넷플릭스’, ‘왓챠’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는 UCG(user-generated-content)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공유하는 서비스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넷플릭스와 왓챠의 경우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뜻하며 OTT 산업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OTT는 ‘Over The Top’으로 Top은 TV에 연결하는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요즘은 셋톱박스의 유무와 관계없이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를 지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집콕’으로 유독 OTT 서비스가 성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화관이나 공연장에 가지 못하는 아쉬움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사용함으로 대신하는 것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집콕’ 생활을 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문화생활로 여가를 보내는 것으로 올해 OTT 가입자가 5% 상승해 9억 4900만 명이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은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해 OTT 서비스를 위한 혜택과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OTT 기업 넷플릭스와 왓챠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이들이 ‘집콕’을 하면서 최근 급성장을 했습니다. 해외 넷플릭스는 급증한 사용자들로 재생 오류가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외신들은 이 오류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용자 증가의 트래픽 현상으로 진단했습니다. 결국, 넷플릭스는 화면 화질을 저하하면서 현 상황의 사용자들에게 양해를 구해야만 했습니다. 한국은 인터넷망이 잘 구비되어 있어 화면 저하의 우려는 덜 수 있다고 합니다.

  • OTT 서비스와 빅데이터

    많은 이들이 찾게 되는 OTT 산업의 핵심은 ‘빅데이터 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고객의 취향을 바탕으로 영화를 추천해주는 시네 매치(Cine Match) 알고리즘이 고객을 끌어모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추천 콘텐츠 목록을 제공했습니다. 시청자들의 시청기록과 프로파일, 다양한 앱 내 제스처 등의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한 것입니다.

    왓챠 또한 방대한 데이터 자료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왓챠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리뷰 앱을 개발해, 이용자들이 매긴 별점을 바탕으로 각자의 취향을 분석하고, 개개인이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주는 서비스 기업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 왓챠의 누적 별점 수는 5억 건이 넘는데, 이는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가 보유한 별점 평가량 1100만 개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는 왓챠의 서비스는 유료 구독률 잔종률 70%를 유지할 만큼 엄청난 효과를 보였습니다.

  • 넷플릭스 vs 왓챠

    넷플릭스가 글로벌 온라인 방송국이라면, 왓챠는 온라인 비디오 가게입니다. 넷플릭스가 자사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왓챠는 타사에서 만든 콘텐츠를 가져와 보여주는 백화점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왓챠는 넷플릭스와 단순 경쟁이 아닌 상호 보완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 없는 히트작을 왓챠에서 만날 수 있으며, 왓챠는 ‘왕좌의 게임’과 같은 유명 드라마를 국내 독점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넷플릭스와 왓챠에서 이거 모르면 안되는 최고의 화제작!

잠자는 시간도 아깝게 만드는
추천 콘텐츠 !
  • 사냥의 시간 포스터
    사냥의 시간
    I 오감을 전율시키는 강렬하고 압도적 서스펜스
    관전 포인트

    • 총제작비 100억 원대 대작 영화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넷플릭스로 직행하게 된 첫 사례. 극장 개봉 없이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 개국에 단독 공개.
    • 작품마다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인 대한민국 최고의 배우들이 모여 처음이자 다시는 볼 수 없을 강렬한 만남과 신선한 연기 변신

  • 익스트랙션 포스터
    익스트랙션
    I 크리스 헴스워스 , 루소 형제의 거침없는 리얼 액션!
    관전 포인트

    • 루소 형제가 제작에 참여, 조 루소의 각본으로 깊이 있는 캐릭터 서사!
    • 무술 감독을 맡은 샘 하그레이브 감독이 직접 연출을 맡아 크리스 헴스워스에게 최적화된 액션 연출.
    • 액션 끝판왕 배우, 각본, 감독으로 다시 뭉친 폭주하는 액션의 끝!

  • 킹덤 포스터
    킹덤
    I K 좀비, 좀비 선진국을 만들어낸 넷플릭스 자체 제작 드라마
    관전 포인트

    • 대배우 및 매력적인 배우들의 대거 출연
    • 킹덤 시즌 1과 비교되는 캐릭터의 변화
    • 몰입감을 더하는 아름답기도 하고 서늘하기도 한 영상미

  • 체르노빌 포스터
    체르노빌
    I 왓챠 회원들이 가장 보고 싶어 하는 상위 5% 작품
    관전 포인트

    • 1986년 4월 26일 일어난 비극적인 실제 사례를 신중하게 극화해 낸 뛰어난 각본, 이를 소화하는 배우들의 호연, 고증의 명가 HBO답게 80년대 말 소련 시대상을 나타낸 스케일, 주제의식을 전달하는 미장센의 연출 등 거의 모든 면에서 극찬을 받은 시리즈.
    • 제 71회 에미상 미니시리즈 부문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을 포함한 10개 부문에서 수상.

  • 왕좌의 게임 포스터
    왕좌의 게임
    I 영화보다 더 영화 같았던 8년 간의 대장정!
    관전 포인트

    • 북미 드라마 관련 신기록은 모두 갈아치운, ‘넷플릭스에는 ‘왕좌의 게임 같은 드라마는 있어도 왕좌의 게임은 없다’ 라는 말로 정의 되는 갓드라마.
    • 시즌 8로 대장정의 막을 내린 정주행용.

  • 이어즈앤이어즈 포스터
    이어즈앤이어즈
    I 당신이 두려워하는 미래를 보라!
    관전 포인트

    •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듯한 착각을 불어 일으키는 현실과 픽션의 절묘한 조합
    • 신랄한 정치 풍자와 사회이슈를 다루는 사실감 넘치는 스토리
    • 현실감 넘치는 SF정치드라마

G.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