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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디자이너 직무 가이드

편집디자이너 직무 분석 GUIDE

편집디자이너

각종 인쇄물의 표지 및 본문을 구성하고 디자인하는 사람으로 출판하고자 하는 인쇄물의 지면에 포함될 그림, 사진 등을 제작 또는 구매하고, 컴퓨터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이나 그림, 글자 형태 및 색깔, 크기 등을 조정하고 편집하는 일 등을 수행. - 한국 직업 사전 -

!직무분석
GUIDE

필수 사용 툴(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

시각디자인 직군

직무

  • 2D 디자이너
  • 3D 디자이너
  • 웹 디자이너
  • 캐릭터 디자이너
  • 브랜딩 디자이너
  • UI 디자이너
  • 공간 디자이너
  • 제품 디자이너
  • 모션 디자이너
  • 인테리어 디자이너
  • 산업 디자이너
  • 패션 디자이너
  • 영상 디자이너
  • 패키지 디자이너
  • 편집 디자이너
  • 캘리 디자이너
  • 일러스트레이터
필수 디자인 기술 :

• Creative ( image making ) + Layout

Creative + Layout 이미지

• Creative_ 이미지 합성 및 보정, 인포그래픽, 디지털아트웍, 캘리그라피 등을 이용해서 메시지 전달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상 및 이미지 제작 기술
• Layout_ 그림, 문자, 색, 여백 등의 구성요소를 제한된 공간 안에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기술

활용 분야 :

• 인쇄(Print)_ 포스터, 책, 전단, 카탈로그, 브로슈어, 패키지, 현수막 등
• 웹(UI)_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모든 이미지 시안, 쇼핑몰의 상세페이지, 이벤트 배너 디자인 등
• 브랜딩 디자인(Brand Identity design)_ 심볼 마크, 시그니처, 로고, 캐릭터, 패키지 등

연관조직구성 :

• 기획 마케팅팀 + 제작팀

기획 마케팅팀 + 제작팀 이미지
• 기획 마케팅

AE(Account Executive)_ 제품 분석, 시장 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사 분석, 광고전략 수립, 컨셉트 설정, 기획안 작성, PT 진행, 예산 수립, 광고물 제작 진행, 매체 운영(매체 플래너가 있는 대행사도 있음) 등의 업무를 진행하며 광고 홍보, 마케팅 전공자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획자와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므로 기획을 이해하는 디자이너, 디자인 감각이 있는 기획자는 최고의 궁합입니다.

• 제작

CD(Creative Director)_ 전체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주관하는 광고 제작 책임자로 국장급 AE나 카피라이터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AD(Art Director)_ 광고 제작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주관하는 관리자로 직무별 5~7년 이상의 부/차장급 수석 디자이너입니다. 영화, 사진, 패션 등에서도 아트디렉터는 디자이너의 최고 책임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CW(Copy Writer)_ 광고에 들어갈 캐치프레이즈, 슬로건 등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광고 전반의 문장을 만드는 담당자입니다. ‘광고주가 하고 싶은 말을 소비자가 듣고 싶은 말로 바꾸는 역할’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광고홍보학, 신문방송학, 국문학 등을 전공하거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서 주관하는 광고교육원의 교육과정을 통해 광고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필수로 꼽습니다.

  • 강남 취업지원실
  • 이외에 TV/CF 제작 책임자를 지칭하는 PD, Media Planner 등의 세부업무가 나뉘어 지기도 하는 대기업도 많이 있지만, 소규모디자인업체는 기획관리자 1, 디자이너 1명으로 기본 구성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인원이 적다고 기피해야 할 회사는 아니지만, 회사에 대한 정보를 미리 조사하거나 면접을 하러 가서도 그 회사에서 작업한 작업물을 요구해서 보거나 입사 후 자신이 진행하게 될 업무에 대해서 충분한 정보를 얻고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그린컴퓨터아카데미 취업지원실로 상담 문의 주시면 더 자세히 개별 맞춤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 분야별
직무

  • 광고대행사 (In-house & Independent Agency): 그룹광고대행사 / 독립광고대행사

    • 규모에 따라 가장 광범위한 범위의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는 곳.
    • 기획 마케팅을 중심으로 광고크리에티브를 주로 하므로 그래픽 테크닉과 콘셉트 표현력이 중요.
    • TV 광고, 라디오 광고, 신문광고, 잡지광고, 프로모션 관련 작업 등이 주로 이루어지며 비정기 간행물 등의 편집물을 제작하기도 하지만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음.

  • 회사홍보실 :

    • 사보편집, 전단, 기업 내 행사 관련 초대장, 현수막 등의 사내 홍보물을 주로 제작.
    • 일반적으로 타 부서의 제품 홍보 관련 기획 시안을 토대로 간단한 전단, 사내보, 현수막 등의 간단하지만 긴급한 업무를 즉각적으로 수행하는 일이 주.
    • 크리에이티브 보다는 기업 아이덴티티를 유지하여 정형화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전문적인 기획이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디자인 전문업체나 광고대행사에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음.

  • 출판사 :

    • 잡지, 단행본, 간행물 등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책자 형식의 정기, 비정기 발행물들을 진행하며 표지 디자인도 포함.
    • 기자(에디터)의 원고와 포토그래퍼의 사진 원고, 편집디자이너의 편집작업물의 시간 조율이 중요.
    • 정기간행물의 경우 정해진 마감 기일이 있어서 야근이 잦은 경우가 많았으나 근래에는 종이책 발간이 줄어들기도 하고 기업문화가 바뀌면서 정시퇴근을 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음.

  • 디자인제작사(Creative Boutique & Creative Agency) :

    • 크리에이티브 부티크란 인쇄소, 간판 현수막, 패키지, 브랜딩(CI, BI개발), 프로덕션, 캐릭터 디자인 등의 전문 디자인 제작업체.
    • 대형 광고 회사에서 의뢰받은 것을 제작해주는 경우가 많았고 광고 기획과 매체 대행을 거의 하지 않고 인쇄 위주로 된 결과물을 만드는 회사가 주를 이루고 있음.
    • 근래에는 전문영역이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종합적이고 시스템적인 커뮤니케이션울 표방한 크리레이티브 에이전시로 ‘전문화’를 강조한 소규모 광고회사라고 범위를 확장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음.
    • 소비자 스스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 블로그, 카페 등의 다양한 채널로 광고를 확산 소비하게 되면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는 자신만의 주특기인 전문성을 내세워 현 젊은 감각과 가장 가깝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대형 광고대행사와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점점 더 확장되어 가고 있는 추세임.
    • 종합광고대행사는 백화점, 크리에이티브 부티크는 전문 편집숍에 비유하기도 함.

!경력설계
GUIDE

시각디자인 직군에서출판,편집디자이너 직무 기준 연봉 정보

직급별 연봉 이미지
  • 1

    시각디자인 직군에서 출판편집 직무는 평균적으로 그래픽 테크닉보다는 텍스트와 레이아웃에 대한 감각이 우선시 되며 연봉에 대한 변화가 크지 않습니다.

  • 2

    시각디자인 직군에서 편집 직무는 비교적 신입에 대한 수요가 있음으로 입사 후 한 곳에서 최소 2~3년 이상 경력을 쌓은 후 동일 직무의 경력직이나 타 직무로의 이직이 바람직합니다.

  • 3

    디자인 직군에서는 입사 후에도 1, 2년 주기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잦은 데 여러 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으나 디자이너 개인역량을 키우기 위해, 또 다양하고 광범위한 디자인직무에 대한 경험을 얻기 위해 이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4

    예를 들면 패키지 디자인만 하던 사람은 페이지 구성의 편집물을 작업해 본 경험이 없어서 카탈로그 제작 같은 업무를 갑자기 주면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 5

    따라서 디자인 직군내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현재의 직무외에도 조금씩 공부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디자인의 영역은 한정적이지 않음으로 한가지 직무에 대한 능력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우니 본인의 성향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면 다양한 업무에 대한 정보도 찾아보고 경험해보며 역량을 키워 프로젝트식 투잡, 쓰리잡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강남 취업지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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